학습준비물실 운영 지침 및 노하우


※ 현재 페이지의 내용은 부산문현초등학교에서 학습준비물실을 운영하면서 작성된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첨부파일은 부산문현초등학교에서 학습준비물실운영하면서 작성된 자료입니다.
  첨부된 자료는 원본 그대로 이며 수정 및 첨가되지 않았습니다.
  자료를 제공해주신 부산문현초등학교 문영오 교장 선생님과 학습준비물실 담당 이순순 선생님 및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학습준비물 신청 지침(교사)

1. 신청 원칙
        1) 신청시간: 해당일 아침 8시 50분까지 완료.
        2) 선신청, 후반출 : 먼저 컴퓨터로 신청하고 반출.
        3) 당일 대여, 당일 반납.

2.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 설치
        ​※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1) http://www.linesw.co.kr 에 접속하고
        2) 홈페이지 메뉴 > 학습준비물관리 > LSMS20소개 > 설치파일 다운로드 > 프로그램 설치

3. 학습준비물신청 순서
        ​※ 학습준비물 신청은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청합니다.
        1)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 메뉴 > 학습준비물신청 > 학습준비물반출신청 > 반출신청서작성 > 해당날짜(반출할 날짜)클릭 > 품목등록
                ​* 검색 또는 카테고리에서, 필요할 경우 이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2) 학습준비물 신청품목을 추가할 경우 반출신청서 수정 메뉴 이용하시면 됩니다.

4. 다음 원칙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좀 불편한 점도 있지만 원칙을 지켜주신다면 장기적으로 준비물실이 원활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신청 시간은 해당일 아침 8시 50분까지 완료해 주세요.
        2) 선신청, 후반출을 원칙으로 합니다.
              * 준비실의 물품을 바로 가져가서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먼저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으로 신청하고 가져가 주세요.
        3) 당일 대여, 당일 반납을 원칙으로 합니다.
              * 미술품 중에 연이어 이틀 사용하는 물품이라 할지라도 그날 사용한 것은 그날 반납을 해주세요.
        4) 소모품 중 사용하고 남는 것들은 다시 준비실로 보내주세요.
              * 반납된 물품은 도우미 어머니들이 재고에서 다시 수입으로 잡습니다. 그만큼 물품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5) 학습준비물 신청시 신청할 품목의 소모/대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여와 소모 여부는 선생님들이 편의성과 물품의 낭비를 막기 위한 적절한 선에서 정하였습니다.
        6) 배달되어온 물품 중 새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이를테면 한지 색종이는 소모품인데 이전에 신청한 반에서 쓰고 남은 물품은 다시 준비실로 보내면 그것을 다시 수입으로 잡고
                다른 신청학반에게 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50묶음인데 30묶음채로 한 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런가보다 이해하시고 모자라면 더 신청하세요.

        7) 학급용품으로 되어 있는 것은 대부분 선생님들의 편의를 돕기 위한 물품입니다. 교사가 필요한 만큼만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예:포스트잇
        8) 물품을 사용하고 각반에서 수량 개수 파손상태 여부를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 이를테면 싸인펜 하나가 분실되면 그 세트는 대여할 수가 없습니다. 반납하기 전에 속 내용물과 개수를 꼭 확인해주십시오
        9) 6교시가 마친 후 곧바로 물품을 준비실로 보내주세요. 도우미 어머니들도 정리하고 퇴근을 해야 합니다.



▒ 학습준비물실 도우미 지침(물품처리)

1. 종이류
        1) 16절, 8절, 4절, 크기별, 색상별로 구분하여 종이류 칸에 진열합니다.
        2) 4절 이상 큰 종이류는 별도 제작된 종이류 가구 칸에 나누어 진열합니다.​
        3) 전지이상의 크기는 말아서 진열합니다.​
        4) 파손, 오염된 종이류는 수시로 검사하여 따로 보관 또는 폐기합니다.​
        5) 디자인지, 머메이드지, 펄구김지 등은 정확한 색상과 두께 표시별로 잘 구분하여야 합니다.​
        6) 특정 치수로 종이를 재단해달라는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치수로 재단하여 반출합니다.​
        7) 색종이는 쓰고 남아서 반입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 양이 적으면 다른 묶음에 같이 넣어주거나
                - 양이 많을 때는 따로 반입품목수정에서 들어온 것으로 처리합니다.​
        8) 화선지는 일정 양식(예: 크기별로 50장) 묶음으로 말아서 고무줄을 끼워 보관합니다.​

2. 만들기
        1) 찰흙은 성질상 시간이 지나면 굳기 때문에 적당량을 개봉하여 수납합니다.
        2) 고무줄 등은 둥글게 말아 정리 바구니에 색상별로 모아 보관합니다.​
        3) 찰흙판은 반입되는 즉시 깨끗이 씻거나 물티슈로 닦아 보관하고 찰흙 칼의 개수를 반드시 확인하여 보관합니다.​
        4) 찰흙판과 칼에 번호를 동일하게 붙여 보관합니다.​
        5) 칼라클레이 또는 점토는 쓰고 남은 것은 색상 조합하여 합치고 남은 것은 보관 또는 폐기합니다.​
        6) 리본은 풀어지지 않도록 묶어서 색상별로 지퍼백에 담아 보관합니다.​
        7) 풀과 본드 종류는 입구가 말라서 막혀 있지 않은지 확인하여 정리 보관합니다.​
        8) 띠골판지는 사용하고 남은 것이 반입되는 경우
                - 색상 맞춰서 모아서 보관합니다.​
                - 재사용하고 남은 것은 바구니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 많이 필요한 경우 바구니로 대여합니다.
        9) 털실이 조금 남았는데 반입되었을 경우에는 같은 색과 합쳐서 고무줄로 말아서 보관합니다.
       10) 마끈, 지끈, 모루는 색상별로 묶어서 지퍼백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11) 스티로폼공은 크기별로 10개씩 지퍼백에 담아 보관합니다.
       12) 뿅뿅이는 크기별로 지퍼백에 담아 보관합니다.

3. 미술 용품
        1) 수채물감 파레트는 물감을 칸의 3분의1만 짜서 그늘에 일주일정도 말려서 사용하고 사용한 파레트는 깨끗하게 닦고
           보충할 색상이 있는지 수시로 체크해서 보관합니다.
        2) 붓은 깨끗이 씻고 털은 가지런히 모아서 말리고 호수별로 긴 통에 담아 보관합니다.​
        3) 파레트가 반출될 때는 휴지를 끼워주어서 교실에서 사용하도록 하고 남는 것은 다시 돌려받음합니다.​
        4) 포스터 물감은 점검하여 다 쓴 색을 파악하여 보충합니다.
        5) 4B연필은 연필심을 뭉퉁하게 깎고 몽당 연필이 되었을 경우는 연필깍지에 끼워 아껴 사용합니다.
        6) 먹물은 사용하고 조금 남았을 경우 한통으로 합쳐서 사용 보관합니다.
        7) 먹물에 사용하는 붓은 바로 종이로 싸지 말고 물로 씻은 후 물기는 짜서 털을 가지런히 모아 거꾸로 매달아서 말린 후 보관합니다.
                - 물로 씻을 때 수돗물 줄기에 붓털을 바로 갖다 대지 않고(모가 손상됨)
                - 대야에 물을 담은 후 살살 저어서 털속의 덩어리들이 모두 나오도록 합니다.
        8) 물로 쓰는 서예용구는 사용 후 펼쳐서 말린 후 말아서 보관합니다.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깁니다.
        9) 물로 쓰는 서예용구 물통은 요플레 통을 모아 사용합니다.
       10) 물로 쓰는 서예용구 붓은 물에 살짝 씻어 털을 가지런히 모아 말려서 보관합니다.
       11) 벼루는 사용 후 먹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닦아서 말린 후 종이로 싸서 보관합니다.
                - 벼루를 말리지 않은 채 종이로 쌀 경우 종이가 달라 붙어 벼루를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12) 서예용 도포는 사용 후 말려서 보관합니다.
       13) 고무판은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비닐에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14) 조각도는 사용 후 이물질을 털어내고 조각도가 겹쳐지지 않게 확인 후 보관합니다.
                - 조각도가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고무패드가 있는지 확인하고
                - 분실시에는 에바로 고무패드를 만들어 끼워둡니다.
       15) 파스텔과 크레파스는 한통에 겹쳐지는 색깔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는 색깔은 보충하고 지저분한 통은 닦아서 보관합니다.

4. 교과
        1) 긴자는 10개씩 고무 밴드로 묶어 보관합니다.
        2) 삼각자 셋트와 모양자 세트는 개수와 같은 모양이 중복되지 않게 확인후 보관합니다.
        3) 색동한삼은 한 사람분씩 지퍼백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4) 리본막대는 돌돌 말아서 보관, 리본이 지저분해졌을 때는 라이터로 깨끗하게 정리합니다.​
        5) 반짇고리는 실색상이 중복되어 들어 있는지, 바늘 개수 체크해서 보관합니다.​
        6) 모래 놀이는 깨끗이 씻어서 말린 후 1세트식 통이나 큰 망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7) 화이트 보드는 사용 후 지저분할 경우 아세톤으로 깨끗이 닦아 보관합니다.​
        8) 병원놀이 반입시 구성물을 반드시 확인하여 분실물이 없도록 합니다.
        9) 콤파스를 반출할 때는 미리 마련해둔 몽당연필을 몇자루 끼워주어서 콤파스에 있던 연필이 부러졌을 때를 대비합니다.

5. 학급용품
        1) 커터칼은 사용 후 녹슬거나 잘리지 않을 경우 앞부분을 잘라서 보관합니다.

6. 필기구
        1) 싸인펜, 붓펜, 네임펜, 매직, 형광펜 등은 눕혀 놓든지 뚜껑이 밑으로 가도록 보관하여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2) 네임펜, 색연필, 싸인펜, 보드마카, 매직은 사용 후 한통에 겹쳐지는 색깔이 없는지 사용할 수 없는 펜은 그때 그때 교체해서 보관합니다.
        3) 네임펜은 전체적으로 점검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색을 폐기하고 낱개로 구입하여 다시 보충합니다.
        4) 싸인펜은 파손된 낱개를 모두 모아 한세트로 만들어 폐기합니다.
        5) 색연필은 윗부분과 아래부분을 돌려보아 불량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6) 붓펜은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나오지 않는 펜은 액을 보충하여 보관합니다.

7. 악기
        1) 바이올린은 활에 송진을 문질러 놓고 활은 팽팽하지 않게 풀어서 보관합니다.
        2) 실로폰은 채가 2개씩 들어 있는지 확인 후 보관합니다.
        3) 리듬악기 안의 구성물이 제대로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실로폰안의 실로폰 채가 맞게 있는지 확인합니다.


▒ 학습준비물실 도우미 지침(관리를 중심으로)

1.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에 의한 반출/반입처리 순서
        1)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 메뉴 > 준비물센터 > 학습준비물 반출 처리에서 반출신청할반을 선택하고 출력합니다.
                * 특정 학반을 출력할 경우 해당 학반을 체크하고 출력합니다.
        2) 반출할 물품을 바구니에 담아서 준비합니다.
                * 반출할 물품을 모르는 경우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3) 학생의 이름을 수령인란에 기록하고 물품을 반출한 다음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에서 반출처리 합니다.
        4) 반출수량을 급하게 조절해야 할 경우
                *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메뉴 > 준비물센터 > 학습준비물 반출 처리 > 학습준비물 반출 처리버튼 클릭 > 해당품목선택 > 반출품목수정버튼클릭
                에서 수량을 조절합니다.
        5) 학습준비물반입시 반입사항을 확인하고 소모품이나 대여품 모두 반입처리합니다.
                * 반드시 반입처리를 해야 합니다. 반입처리를 해야 재고가 계산이 됩니다.

        [중요사항]
        ​※ 반입처리시 남는 소모품을 반납하거나 대여품이 반납이 되지 않을 때
        1) 남는 소모품을 반납했을 때 :
                *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메뉴 > 준비물센터 > 학습준비물 반입 처리 > 학습준비물 반입 처리 버튼 클릭 > 해당품목선택 > 반입품목수정 버튼 클릭​
                에서 반입수량을 적고 참조사항에 사유(재활용, 여분 등)를 기록후 수정 버튼 클릭 > 반입 버튼 클릭하여 반입처리를 합니다.
        2) 대여품인데 반입되지 않았을 경우:
                * 학습준비물관리 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메뉴 > 준비물센터 > 학습준비물 반입 처리 > 학습준비물 반입 처리버튼 클릭 > 해당품목선택 > 반입품목수정 버튼 클릭​
                에서 반입수량을 적고 참조사항에 사유(파손, 분실, 전량소모 등)를 기록후 수정버튼클릭 > 반입버튼 클릭​하여 반입처리를 합니다.
        3) 반입물품을 확인할 때 개수와 이상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선생님에게 연락합니다.
        4) 학습준비물 업무담당 교사는 매일 도우미어머니들의 반입품목수정 처리부분을 함께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물품의 반출
        1) 평소에 물품 이름과 위치 알아둡니다.
        2) 저학년이 위험하거나 무거운 물품을 옮길 때 도와줍니다.
        3) 쿨 메신져 확인하기:
                * 9시 이후 교실에서 신청하고 메신져로 알릴 때가 있습니다.
        4) 먼저 신청하고 후에 반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준비물실 관리
        1) 퇴근 시에는 수납장의 모든 물품을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2) 청소함에 있는 청소도구를 이용하여 청소합니다.
        3) 책상 위에 있는 물건들을 서랍에 넣고 책상 위를 깨끗이 정리합니다.

4. 기타
        1) 학습준비물실 다이어리를 이용하여 모든 상황을 공유하고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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