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준비물관리시스템 소개
"LSMS20(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은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학습준비물 담당자(관리자)와 학습준비물센터, 일반사용자(선생님)의 정보공유로 재고관리, 반입, 반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사용자(선생님)은 학습준비물의 재고현황을 고려하여 학습준비물을 반출신청을 할 수 있고, 학습준비물센터에서는 반출신청된 학습준비물의 목록을 파악하고 미리 준비한 학습준비물을 수령인에게 즉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학습준비물의 반출, 반입, 구매 등의 작업을 편리하고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어,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
▒ 학습준비물관리시스템의 장점
1. 중앙집중식 관리
학습준비물실에서 모든 학습준비물을 관리하는 학습준비물의 중앙집중식 관리가 가능합니다.
신청자(선생님)는 반출대상물품검색 및 물품이지미지, 재고수량, 반출수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학습준비물실에서는 학습준비물 반출 신청 품목을 조회하여 반출대상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학습준비물이 반납되면 학습준비물실에서 반납 품목을 확인하고 학습준비물 반납 처리를 수행합니다. 학습준비물 반납 처리가 수행되면 반납품목의 재고가 자동 계산됩니다.
2. 절약&예산절감
학습준비물의 중앙집중식 관리로 수업에 활용하고 남은 자료(대여품, 소모품)를 반납 받아 재활용 함으로써 학습준비물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업에 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학습준비물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매년 1회성 학습준비물을 구입하여 사용함으로 인해 낭비되던 예산을 중장기 계획에 의거 체계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예산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우수한 학습준비물 제공
체계적인 학습준비물실 운영으로 절감된 예산을 활용하여 품질이 우수한 학습준비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수업의 질 향상
학급에서 품질이 우수한 학습준비물을 활용하여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교사들이 자료 준비 및 제작에 소요하는 시간이 절약됨으로 인해 안정적인 교실 분위기가 조성되고,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교실에서는 항상 품질이 우수하고, 깨끗하며, 새로운 학습준비물을 사용함으로인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체계적인 학습준비물실 운영으로 절감된 예산을 활용하여 전교생에게 꼭 필요한 학습준비물을 구입해 활용함으로써 학부모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많이 높아집니다.
5. 신청자(선생님)&학습준비물실&학습준비물 관리 교사의 입장에서
- 신청자(선생님)의 입장
- 실시간 "물품검색", "물품 이미지", "재고수량", "반출수량" 확인으로 간편하게 학습준비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교실에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지역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준비물실 도우미의 입장
-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에서 학습준비물의 반출신청 품목을 확인하고, 반출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 학습준비물의 반입시 반입물품 확인 결과를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에 적용하면 해당물품의 재고관리가 이루어집니다.
- 학습준비물의 반입/반출을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으로 간단하게 처리함으로써 업무량을 최소화하고, 그날의 일과를 마감지을 수 있어 "학습준비물 도우미 업무"가 지치지 않습니다.
- 학습준비물 관리교사 입장
- 학습준비물실의 재고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재고관리 및 구매계획 등의 학습준비물실운영에 관한 업무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LSMS20)의 도입으로 편리하게 학습준비물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학습준비물실 운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학습준비물실 구축 순서
학습준비물실 구축 순서의 내용은 부산문현초등학교에서 학습준비물실을 구축하면서 작성된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
1. 학습준비물실 공간 확보
- 1학급 규모의 교실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공동작업대를 설치하고 컬러프린터, 플로터, 코팅기 등을 구비한다면 자료제작실 기능까지 겸할 수 있습니다.
- 학생 및 교사, 학부모의 접근성이 용이한 곳을 선정합니다.
- 수도 시설(싱크대)이 필요합니다.
2. 재활용 가능한 물품 수집
- 학년 연구실 및 교실에 있는 재활용 물품을 수집합니다.
- 수집 물품의 종류를 정하고, 학년별로 시간 간격을 두고 수집합니다.
3. 학부모 도우미 조직
- 매일(월~금) 2명씩 근무할 수 있도록 최소 인원 10명으로 합니다.
4. 업무 담당자 지정
- 11월 말에 담당자를 미리 선정합니다.
- 본교에 자녀가 재학하고 있는 교사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5. 학습준비물 수납장 구매
- 지지대가 견고하고, 다양한 치수의 수납장이 필요합니다.
- 1,180 x 1,900(3x5칸 12개)
- 650 x 1,900(1x5칸 4개)
- 380 x 1,900(6개)
- 200 x 1,900(2개)
- 화방지 수납장이 필요합니다.
- 2절 수납(3칸)
- 4절 수납(42칸)
- 8절 수납 필요.
6. 학습준비물 구매
- 기본 학습준비물을 파악하기위해 전년도 학습준비물 소요 목록 및 소요량을 조사합니다.
- 수업에 최우선적으로 꼭 필요한 교구 및 소모품 목록을 작성합니다.
- 양질의 자료 선정 및 합리적인 가격 구입을 위한 시장조사를 합니다.
- 사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2월 중에 미리 학습준비물을 구입합니다.
7. 학부모 도우미 연수
- 학습준비물실 운영의 흐름 안내합니다.(역할 분담 및 운영 실제 확인)
- 학습준비물실 관리 요령 실습합니다.
- 모든 자료에 라벨을 붙여서 관리하기
- 세트 제품 낱게 구성품 확인(물감, 색연필, 사인펜, 조각도 등)
- 붓과 물감 관리, 팔레트에 물감 짜기, 물통 깨끗이 씻어 말리기 등
- 맞춤형 학습자료 제작
- 교사의 수업자료 제작 의뢰시 맞춤형으로 제작하여 공급합니다.
- 환경구성 자료 제작(타이틀) 및 과학, 실가, 미술 교과 자료 등
다음 날 관리 학부모와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학습준비물 관리 노트를 사용합니다.
8. 학습준비물 품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학습준비물 목록을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LSMS20)에 등록합니다. 학습준비물 목록을 등록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면 참고할 수 있습니다.
9. 학습준비물 관리 시스템 운영
- 교사교육
- 학습준비물실 운영의 필요성을 교육합니다.
- 품질이 우수한 학습준비물 구비
- 교실수업 지원을 통한 업무 경감 등
- 학습준비물센터 운영 안내(학습준비물실 운영의 구성도 및 유의사항 확인)
- 학습준비물실 사용시 유의사항
- 세트제품(물감, 색연필, 사인펜, 조각도 등) 구성품 빠뜨리지 않기
- 소모품 사용시 낭비되는 요인이 없도록 하기
- 학습준비물은 해당일 8시 50분까지 신청
-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 교육
-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 설치
- 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을 활요한 학습준비물 신청
▒ 학습준비물실 구축 사례
부산문현초등학교의
학습준비물실 운영 구축 사례입니다.
부산문현초등학교는 2013년 12월 부터
학습준비물실 운영을 계획, 준비하여 현재까지 운영중에 있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부산문현초등학교에서
학습준비물실을 운영하면서 축적된 노하우와 물품관리 방법 등의 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학습준비물실 운영 지침 보기(클릭)
학습준비물실 운영 사진 보기(클릭)
학습준비물실 시설 사진 보기(클릭)
학습준비물실 품목 분류별 사진 보기(클릭)
▒ 라이선스 정책
본 소프트웨어 제품은 저작권 관련법과 국제 저작권 협약을 비롯하여 지적 재산권 법률 및 협약에 의해 보호됩니다.
본 소프트웨어 제품은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용이 허가되는 것입니다.
LSMS20(학습준비물관리 시스템)의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이용약관(소프트웨어 사용계약서)를 참조하세요.